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부서별 이행기준

신나는 학교, 즐거운 배움, 따뜻한 품성

초등교육지원과

초등장학 서비스

  • 교과별 특성에 맞는 창의적 교실수업 및 맞춤형 자율 장학을 통해 학교 교육력 제고에 힘쓰겠습니다.
  • 「자녀 학교방문의 날」운영과 「교사 수업공개 및 전문적 학습공동체 활동」을 통해 교실수업개선을 지원하고 공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참여를 확대하겠습니다.

초등인사 서비스

  • 공정·투명한 인사행정 및 능력위주의 교원인사를 위해 교원인사 예고제를 실시하여 관내학교 전보희망 순위명부를 공개하며, 기간제교사 인력풀제를 운영하겠습니다.

유아교육 서비스

  • 유치원 방과후과정 및 돌봄교실 확대로 맞벌이부부 자녀를 위한 맞춤형 방과후과정을 운영하여 학부모가 만족하는 유아교육 실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.
유아교육 서비스별 상담·접수·처리 창구표
유아교육 서비스별 상담·접수·처리 창구표 - 서비스구분, 해당부서, 전화번호, 팩스, 비고 안내
서비스구분 해당부서 전화번호 팩스 비고
초등장학 서비스 초등장학 담당 299-3110~1 299-3129
초등인사 서비스 초등인사 담당 299-3120~4
유아교육 서비스 유아교육 담당 299-3130~1

중등교육지원과

중등장학 서비스

  • 국내는 물론 해외교포, 외교관자녀, 군인자녀, 체육특기자, 지체부자유자 등에 대한 전·입학 절차와 관련 궁금한 점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  • 중학교 자유학년제를 통해 학생들이 꿈과 끼를 찾을 수 있도록 수업운영을 토론·실습 등 학생 참여형으로 점진적 개선하고, 교육과정이 진로탐색활동 등 다양한 체험이 가능하도록 유연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연수 홍보활동을 강화하고 현장 맞춤형 컨설팅을 실시하겠습니다.

중등인사 서비스

  • 공정ㆍ투명한 인사행정 및 능력위주의 교원인사를 위해 교원인사 예고제를 실시하여 관내학교 전보희망 순위명부를 공개하며, 기간제교사 인력풀제를 운영하겠습니다.

과학기술 서비스

  • 영재교육 대상자의 자격을 정확히 명시하고, 학생선발 일정을 사전에 공고하겠으며, 엄정한 판별 기준에 의해 영재교육 대상자를 선발하도록 하겠습니다.

전산정보 서비스

  • 홈페이지 관리에 철저를 기하여 교육수요자의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정보시스템 무중단 서비스를 위하여 실시간 모니터링 및 예방점검 등을 실시하고 서비스 품질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  • 교육행정전자서명 인증서 발급 요청시 즉시 처리하겠습니다.
전산정보 서비스 서비스별 상담·접수·처리 창구
서비스별 상담·접수·처리 창구 - 서비스구분, 해당부서, 전화번호, 팩스, 비고 안내
서비스구분 해당부서 전화번호 팩스 비고
중등장학 서비스 중등장학 담당 299-3150~6 299-3199
중등인사 서비스 중등인사 담당 299-3170~2
과학기술 서비스 과학기술 담당 299-3180~1
전산정보 서비스 전산 담당 299-3190~3

체육평생건강과

체육교육 서비스

  • 일반학생들의 다양한 체육활동과 건강증진을 위해서 학교스포츠 클럽대항 경기 및 동아리 축구대회를 개최하겠습니다.
  • 학생선수 학습권 보장제 실시, 학교운동부 지도자 직무 안전교육을 연 2회 이상 실시하여 선진형 학교운동부를 운영하겠습니다.

평생학원설립 서비스

  • 민원 접수에서 처리완료까지 사전 예고제를 실시하겠습니다.
  • 민원별 처리 법정기간 단축 목표
평생학원설립 서비스 원별 처리 법정기간 단축 목표 - 연번, 민원명, 법정처리기간, 이행목표, 단축기간 안내
연 번 민 원 명 법정처리기간 이행목표 단축기간
1 학원설립 ㆍ 운영 등록 8일 6일 2일
2 교습소 설립 ㆍ 운영 신고 5일 4일 1일
3 평생교육시설 신고 10일 9일 1일
4 법인설립 허가신청 14일 12일 2일

학원지도 서비스

  • 지도 점검시 지적건에 대해 유사한 사례가 재발되지 않도록 내역 통보 및 현장지도를 강화하겠으며, 사전통보제를 실시하여 투명하고 효율성있는 지도점검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전화민원 전용창구(☎299-3030)운영을 통한 열린상담서비스로 고충해소에 노력하겠으며, 학원부조리신고센터(교육불법사교육센터)를 운영하여 올바른 학원상을 정립하도록 하겠습니다.

보건교육 서비스

  • 학생건강관리의 효율적 운영으로 학생들의 체중관리, 구강보건, 시력보호, 건강조사ㆍ검진, 감염병에방 등을 적정 관리하여 학생들의 자기건강 관리능력을 배양하겠습니다.
  • 학교 환경관리의 효율적 운영으로 학교 석면, 먹는 물, 교사(校舍)내 공기질, 미세먼지, 라돈, 어린이 활동 공간(유ㆍ초 교실 등) 환경위생관리를 적정 관리하여 쾌적한 교육환경 조성에 노력하겠습니다.
  • 교육환경보호구역도 및 심의제도를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민원인이 보호구역 저촉여부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
급식교육 서비스

  • 학교급식을 통하여 밥상머리교육, 편식교정, 바람직한 식생활 습관 형성 등으로 평생건강 기틀을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학교급식시설 및 식재료 안전성 확보를 위해 자체 검사 및 관련기관의 협조를 통해 안전한 학교급식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리하겠습니다.
  • 학교급식 점검단을 구성하여 연 2회 이상 학교급식 위생·안전지도 점검 및 연 1회 운영평가를 실시하고 학교급식관계자 연수를 연 2회 이상 실시하여 학교급식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학생들에게 질 높은 급식을 제공하겠습니다.
학교급식 서비스의 서비스별 상담·접수·처리 창구 - 서비스구분, 해당부서, 전화번호, 팩스, 비고 안내
서비스별 상담·접수·처리 창구
서비스구분 해당부서 전화번호 팩스 비고
체육교육 서비스 체육 담당 299-3010~4 299-3159
평생학원설립서비스 평생학원설립 담당 299-3020~5 299-3059
학원지도 서비스 학원지도 담당 299-3030~3
보건교육 서비스 보건 담당 299-3040~5 299-3159
급식교육 서비스 급식 담당 299-3050~5

행복교육지원센터 행정서비스 이행기준

행복교육지원 서비스

  • 청주행복교육지구를 통해 지방자치단체 및 지역사회와의 지속적인 협력관계를 기반으로 지역교육력을 제고하고 더불어 사는 교육공동체를 구현하겠습니다.
  • 지역의 교육적 요구를 수렴하고 공정한 사업운영과 함께 민‧관‧학의 협력과 자발성을 바탕으로 교육생태계 조성사업, 교육공동체사업, 행복한 시민육성사업을 펼쳐나가겠습니다.
  • 학부모의 학교교육 참여 활성화, 자녀교육을 위한 역량강화 및 맞춤형 정보 제공으로 학부모의 학교 이해 및 역량을 강화하겠습니다.

방과후학교지원 서비스

  • 학생과 학부모의 요구를 반영한 다양한 맞춤형 방과후학교 운영으로 사교육비를 경감하고 공교육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겠습니다.
  • 질 높고 안전한 초등돌봄교실 운영으로 학생들의 건강한 성장을 돕고, 방과후학교 자유수강권 지원으로 저소득층 학생에게 다양한 교육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.
방과후학교지원 서비스의 서비스별 상담·접수·처리 창구 - 서비스구분, 해당부사, 전화번호, 팩스, 비고 안내
서비스별 상담·접수·처리 창구
서비스구분 해당부서 전화번호 팩스 비고
행복교육지원 서비스 행복교육 지원팀 270-5851,5863,5870 270-5839
방과후학교지원 서비스 방과후학교 지원팀 270-5830~4 270-5839

학생특수교육지원센터 행정서비스 이행기준

학생지원 서비스

  • 학교폭력예방활동과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 연수를 강화하고 안전관리 체계를 구축하여 평화롭고 안전한 학교문화 조성하겠습니다.
  • Wee센터 운영을 내실화하여 학습부적응·비행·폭력·진로·기타생활 등 모든 청소년 문제에 대한 학교순회상담·내방상담·전화상담을 적극 유치하겠으며, 사랑과 신뢰, 존경과 배려가 넘치는 따뜻한 인성함양과 진단ㆍ상담ㆍ치유의 One-stop 서비스를 제공하여 행복한 학교를 만들겠습니다.
  • 다문화·탈북학생의 공교육 진입을 위한 One-stop서비스를 제공하고, 맞춤형 멘토링을 연중 운영하겠습니다.

특수교육지원 서비스

  • 특수교육대상자의 교육기회 확대 노력과 연중 찾아가는 순회교육 및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로 감동과 배려의 특수교육지원센터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.
  • 특수교육운영위원회, 특수교육 컨설팅 및 인권지원단 활성화로 학생, 학부모, 교사의 만족도를 높이겠습니다.
특수교육지원 서비스의 서비스별 상담·접수·처리 창구 - 서비스구분, 해당부서, 전화번호, 팩스, 비고 안내
서비스별 상담·접수·처리 창구
서비스구분 해당부서 전화번호 팩스 비고
학생지원 서비스 학생지원팀 270-5850~79 270-5880~1
특수교육지원 서비스 특수교육 지원팀 270-5810~28 270-5849

행정지원과

총무· 인사행정 서비스

  • 고객이 주차하시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주차공간을 민원인용 5면, 장애인전용 5면, 임산부용 2면, 경차전용 및 하이브리드 차량용 11면 이상 확보하여 편리하게 주차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장애인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장애인 전용 진출입로, 점자표지판, 점자블록을 설치하겠습니다.
  • 각층의 모든 화장실에는 화장지, 핸드타월, 비누, 비데, 여자화장실용 위생용품 수거함 등을 설치하고 매일 1회 이상 점검하여 화장실 이용이 불편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
  • 투명하고 공정한 인사행정 구현을 위해, 지방공무원 전보내신제를 실시하고, 인사관리기준을 마련하여 직원들이 만족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.
  • 각종 포상대상자 선정시 근무실적과 공적이 현저한 공무원을 선정하여 열심히 일하는 공무원이 우대받는 공직 풍토를 조성하겠습니다.

기획행정 서비스

  • 다음연도에 지향할 청주교육 기본방향과 주요업무계획에 반영할 교육가족의 의견 수렴을 위해 홈페이지에 「주요업무계획 의견수렴」게시판을 운영하겠습니다.
    【초기화면☞참여마당☞주요업무계획의견수렴】
  • 정부 3.0 핵심가치인 개방·공유·소통·협력의 확산을 위하여 정부3.0 추진계획·홍보·교육자료를 홈페이지에 수시 탑재하겠습니다.

관리행정 서비스

  • 학생 배치계획을 합리적으로 수립하여 보다 나은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.
  • 초등학교 통학구역 및 중학교 학교군(구) 조정 시 학부모·지역주민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균형적이고 합리적인 교육여건을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학교운영위원회 위원들에게 연 1회 이상 연수를 실시하여 위원의 전문성을 제고하고 회의운영의 활성화 및 홍보강화를 위해 연수ㆍ홍보자료를 발간하겠습니다.

민원기록행정 서비스

  • 민원인이 민원과 관련하여 현지조사를 원하면 반드시 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.
  • 민원인의 신원과 진정ㆍ신고내용에 관한 비밀을 보장하고 당해 민원으로 인한 불이익이 없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「행정정보 공동이용 시스템」을 적극 활용하여 고객의 제출서류를 최소화 하겠습니다.
  • 유·초·중학교 정보공시의 입력자료 오류검증, 업무담당자 교육, 유치원 및 학교알리미 탑재 내용 모니터링을 실시하여 정확하고 올바른 자료가 공시되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보유기록정보가 신속하게 검색·활용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
교육공무직 서비스

  • 교육공무직원에 대한 공정하고 투명한 인사운영으로 활기찬 근무환경이 조성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.
  • 교육공무직원 채용계획을 일반인과 직원들이 열람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에 탑재하겠습니다.
    【초기화면☞알림마당☞구인/인력풀☞교육지원청 구인정보】
  • 교육공무직원과 관련하여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 경우 청주교육지원청 홈페이지 또는 유선을 통해 문의해 주시면 즉시 답변해 드리겠습니다.
민원기록행정 서비스의 서비스별 상담·접수·처리 창구 - 서비스구분, 해당부서, 전화번호, 팩스, 비고 안내
서비스별 상담·접수·처리 창구
서비스구분 해당부서 전화번호 팩스 비고
총무인사행정 서비스 총무 담당 299-3210~6 299-3249
기획행정 서비스 기획 담당 299-3220~2
관리행정 서비스 관리 담당 299-3230~4
민원기록행정 서비스 민원기록 담당 299-3240~2 299-3229
교육공무직 서비스 교육공무직 담당 299-3245~7 299-3249

재정지원과

교육예산 서비스

  • 학생, 학부모, 교직원, 지역주민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예산편성 시 반영하겠습니다.
  • 교육재정 효율화 우수사례를 적극 발굴하여 홍보하고, 예산편성 시 반영하겠습니다.
  • 「예산낭비신고센터」를 운영하여 예산낭비요인을 제거하겠습니다.
    【초기화면 ☞ 행정정보 ☞ 교육재정정보 ☞ 예산낭비신고센터】
  • 매년 학교회계의 예·결산을 각급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함으로써 예산운용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.

경리행정 서비스

  • 청렴계약제를 시행하여 어떠한 경우에도 업무와 관련 하여 일체의 금품 또는 향응을 요구하거나 받지 않겠습니다.
  • 모든 계약은 전자계약제를 시행하여 계약업무의 효율성, 청렴성 제고 및 계약 민원의 맞춤형 고품질 서비스를 제공토록 하겠습니다.
  • 계약 전 과정(입찰 및 계약, 대가지급 등)을 충청북도교육청 홈페이지에 공개하여 계약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학교에서 계약 요청 시 업무를 경감할 수 있도록「전자입찰 대행 서비스」를 제공하겠습니다.
  • 예산 집행현황을 매분기별 공개하여 예산 집행의 투명성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.

재산행정 서비스

  • 공유재산 매각 시 가격 결정 및 소유권 이전 절차 등을 자세히 안내하여 계약당사자가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공유재산 대부·사용허가 시 처리 절차, 납부 방법 등을 자세히 설명하여 재산상의 손실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연초에 안전관리집행계획을 수립하여 관내 학교에 안내하도록 하겠으며, 위험시설물에 대한 사전점검 및 조치 등을 지시·감독하여 인명과 교육시설을 각종 재해로부터 보호하는데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.
재산행정 서비스의 서비스별 상담·접수·처리 창구 - 서비스구분, 해당부서, 전화번호, 팩스, 비고 안내
서비스별 상담·접수·처리 창구
서비스구분 해당부서 전화번호 팩스 비고
예산행정 서비스 예산 담당 299-3250~2 299-3269
경리행정 서비스 경리 담당 299-3260~6
재산행정 서비스 재산 담당 299-3255~7

시설지원과

학교에 대하여서는

  • 안전하고 아름다운 학교를 짓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으며, 시설공사는 학생 수업에 지장을 주지 않는 공휴일, 방학기간을 최대한 활용하여 실시하겠습니다.
  • 학교시설사업은 설계과정부터 학생ㆍ 학부모 등 학교 관계자와 지역주민, 외부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여 시행하겠습니다.
  • 주요 시설사업은 완공 직전에 사전 점검을 실시하며, 시설공사 완공 후에도 하자 기간 내에 연 2회 이상 하자점검을 실시하여 시설물 유지관리에 노력하고 사용자에 의한 만족도 평가를 실시하여 다른 시설 사업에 반영하겠습니다.
  • 건설공사로서 건설비 10억 이상 공사(별동건물 신증축)의 경우, 준공 시 준공 표지판을 설치하여 현장참여기술자의 책임시공을 유도 및 견실시공 하겠습니다.
  • 예산 확정 후 20일 이내에 시설사업 계획을 청주교육지원청홈페이지(행정정보☞시설지원과자료실)에 게시하여 교육과정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학교시설에 대해 하자보수 요청 시 3일 이내에 현장 확인ㆍ점검 하겠습니다.

공사업체에 대하여서는

  • 우리 교육지원청 공사업무 담당자는 어떠한 경우라도 금품수수는 물론 향응이나 접대에 응하지 않고, 계약조건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을 부당하게 지시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공사 관련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고, 착공 시 학교의 행사계획표를 시공자와 협의하여 공사 진행에 원활을 기하겠습니다
  • 공사예정가 10억원 이상 50억원 미만의 공사에는 권역별감리를 수행하여 공정한 공사가 이루어지도록 노력하겠습니다.
  • 현장방문 실명제를 실시하여 발주기관외의 외부인이 공사현장을 방문할 때는 반드시 단속ㆍ점검 방문일지에 기록하여 현장 방문의 목적을 명확히 하겠습니다.

지역주민에 대하여서는

  • 공사예정 지역의 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설계가 되도록 힘쓰겠으며 공사구간에 위험표시 및 사전홍보로 지역주민의 안전을 도모하겠습니다.
  • 소음과 분진 기타의 피해방지를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으며, 항상 쾌적한 환경이 조성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.
지역주민에 대한 서비스별 상담·접수·처리 창구 - 서비스구분, 해당부서, 전화번호, 팩스, 비고 안내
서비스별 상담·접수·처리 창구
서비스구분 해당부서 전화번호 팩스 비고
시설행정(서원구)
서비스
시설1 담당 299-3270~4 299-3299
시설행정(상당구)
서비스
시설2 담당 299-3280~4
시설행정(청원구)
서비스
시설3 담당 299-3285~9
시설행정(흥덕구)
서비스
시설4 담당 299-3290~4
정보담당자
  • 총무과 민원기록팀 043-299-3232
인쇄자정보
출력일 : 2019-05-24 02:52:37 출력자 : 손님 출력IP : 34.207.82.217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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