공통 이행기준

신나는 학교, 즐거운 배움, 따뜻한 품성

고객을 맞이하는 자세

직접 방문하시는 경우

  • 고객이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, 청사입구에는 과별배치도를, 각 처리과 입구에는 직원 좌석배치도를, 사무실내에는 담당자 명패를 설치하고 담당자는 이름표를 착용하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노약자나 몸이 불편하신 분은 10분전에 연락을 주시면 직원이 현관입구에 대기하여 안내해 드리겠습니다.
  • 방문하시는 고객에게 정중히 인사하고, 친절한 자세로 민원 상담에 응하겠습니다.
  • 다른 업무 중에 고객을 대하게 되면 우선하여 고객의 말씀부터 경청하겠습니다. 긴급하고 중요한 현안이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모든 업무에 우선하여 응대 하겠으며, 즉시 응대가 어려우면 양해를 구한 뒤 약속 시간을 정해 응대하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업무담당자가 부재 시, 사전에 다른 직원이 대신하도록 지정하겠습니다.
  • 민원 신청 접수시 몸이 불편하시거나 작성방법을 모르실 경우에 도움을 요청하시면 담당공무원이 성심 성의껏 작성해 드리겠습니다.
  • 업무와 관련하여 고객께서 행정 장비 이용을 요청하시면 업무 처리에 지장이 없는 한 전화기·복사기·컴퓨터 및 팩스 등 행정장비를 고객께서 이용하시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업무 처리로 인하여 대기하시는 동안에 보실 수 있도록 신문 및 각종 간행물을 갖추어 놓겠습니다.
  • 업무가 끝났을 경우에는 “안녕히 가십시오, 좋은 하루 되십시오”등의 인사를 하겠습니다.

전화하시는 경우

  • 전화벨이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겠으며 "안녕하세요. ○○○과 ○○○입니다.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?“라는 인사말로 친절히 상담에 응하겠습니다.
  • 다른 과 또는 다른 직원 소관업무에 대하여 문의를 받은 경우 “고객님의 전화를 OOO과의 담당자에게 돌려드리겠습니다. 혹시 전화가 끊기면 OOO-OOOO번으로 전화하셔서 담당직원을 찾아주시기 바랍니다.”라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.
  • 담당자가 통화중이거나 부재중인 경우, 고객께 담당자의 부재사유를 설명하고 고객의 이름, 용건, 전화 받은 날짜와 시간, 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후 전화를 받은 직원의 이름을 적어 담당자가 돌아오는 즉시 전달하겠으며, 고객이 요구하실 경우 원하시는 시간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통화가 끝났을 때에는 “고맙습니다. 좋은 하루 되십시오.” 등 정중히 끝인사를 하고 고객께서 전화를 끊으신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.

고객을 위한 서비스 자세

고객의 업무를 최우선으로 처리하는 자세

  • 민원행정실명제를 이행하기 위하여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, 담당자, 전화번호 등 연락처를 분명히 밝혀 적겠습니다.
  • 고객과 관련한 업무는 법정처리기한보다 30% 단축하여 신속히 처리하겠습니다.
  • 처리기한이 7일 이상 걸릴 경우에는 중간 처리상황을 전화 또는 전자우편(E-mail) 등으로 고객에게 알려 드리겠습니다.

고객의 알권리 충족과 비밀 보장

  • 행정정보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고객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.
  • 청구서 제출 → 접수, 분류 및 이송(소관부서) → 정보공개 여부 결정(10일 이내) → 결정통지 → 청구인 확인 → 수수료 징수 → 공개처리
  • 모든 개인정보를 관련법령의 규정에 따라 수집·보유 및 처리할 것이며, 공공업무를 적정하게 수행하고 고객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하여 개인정보가 적법하고 정당하게 취급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
시정 및 보상 조치

  • 고객께서 불친절한 직원으로 지적하셨거나 불성실한 업무처리에 대하여 불만을 제기 하셨을 경우에는 잘못이 확인되면 정중히 사과드리고 즉시 시정하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다음과 같이 서비스가 잘못된 사실이 확인되면 정중한 사과와 함께 1만원 상당의 상품권을 지급하여 드리겠습니다.
    • 담당 직원의 잘못으로 두 번 이상 직접 방문하신 경우
    • 법정처리기한이 있는 업무를 기한 내에 처리하지 않은 경우
    • 불성실한 민원처리로 고객이 불만족을 제기하였을 경우
  • 불친절한 민원처리 직원으로 확인되었을 경우 해당직원을 교육하겠습니다.

고객의 참여와 평가

우리 교육지원청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셨으면 관련 직원을 칭찬하여 주시고,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문서·전화·우편·팩스·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.

친절·불친절 신고함 설치·운영

  • 설치장소 : 교육지원청 민원기록실(1층)입구 앞쪽 벽면
  • 전담부서 : 총무과 민원기록팀 (043-299-3232)
  • 신고사항 : 교육행정서비스 내용에 대해 만족하시면 그린(녹색)카드, 불만족하시면 옐로(노랑)카드를 작성하여 신고함에 투입

의견제출 및 직원 친절·불친절 신고해 주실 곳

  • 전화 : 043-299-3230~2 (총무과 민원기록실)
  • 우편 : (28626) 충청북도 청주시 서원구 산남로 24번길 25(산남동 370)
  • 인터넷 : http://www.cbcje.go.kr [초기화면 > 참여마당 > 고객만족의견수렴]

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

청주교육행정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고, 그 결과를 우리 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공개한 후, 더욱 질 좋은 교육행정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적극 반영하겠습니다.
정보담당자
총무과 민원기록팀 043-299-3232

출력일 : 2019-08-24 14:15:55

출력자 : 손님

출력IP : 100.24.209.47